WarTa - News/Magazine Template

실시간뉴스

교육

shadow

경기도교육청,행정심판위원회 운영 개선으로 도민 권익구제에 적극 나설 것

행정심판의 전문성과 공정성 강화로 내실화와 실효성 제고에 노력
뉴스25(http://www.news25.co.kr )   
관리자 | 2023.02.10 18:02 |

- 행정심판 위원 정수 확대로 신속한 권리구제와 재결 기간 단축 노력

- 심판 참가 보장,국선대리인 지원 확대 등으로 법률서비스 제고

- 중요 사안에 대해복수 주심제 병행 운영으로 공정성과 전문성 강화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도민의 신속한 권리구제와 행정심판 내실화실효성 제고를 위해 행정심판위원회 운영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행정심판위원회 위원 정수 확대심판참가 강화 및 국선대리인 지원 확대중요 사안에 대한 복수 주심제 병행 등이다.

 

도교육청은 행정심판위원회의 개최 횟수 확대 방안을 검토하고,위원 정수를30명에서50명으로 확대해 도민들에게 신속한 행정심판 심리 진행과 원활한 절차 이행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행정심판의 이해관계인이 심판 절차에 참여해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도록심판참가제도를 강화하여 권익을 보호하고 심리절차의 적정성을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행정심판 청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건 당사자나 이해관계자가 진술 기회를 놓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심판참가 제도를 철저히 안내해 갈등과 분쟁 해결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또한 경제 사정이 어려운 청구인이 국선대리인 제도를 확대 이용할 수 있도록 법령에 명시된 신청 요건 외에 사회적 약자 등으로 볼 수 있는 경우까지 국선대리인을 적극 선임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1사건1주심제와 복수 주심제 병행 운영으로 행정심판 심리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절차 미비 사항,조정 필요 사항 등에 대해 관련 부서와 소통하면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도교육청 이미용 행정관리담당관은행정심판은 도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 준사법적인 절차이므로 위원회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 실효성을 높이고자 개선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부당한 권리침해에도 절차를 몰라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에게 편리하고 신속하게 권리를 구제받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영 기자

Copyrights © 2012 news25.co.kr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